가을빛이 시작되는 정읍에서 광주까지 자연 산책 > 추천여행지


커뮤니티

가을빛이 시작되는 정읍에서 광주까지 자연 산책

페이지 정보

작성자성남시조이누리   조회 673회   작성일 19-09-23 16:02

본문

<전체 이동 경로>
내장산국립공원 무장애 탐방로 → 약 3.5㎞(승용차, 약 6분) → 내장산단풍생태공원 → 약 28.1km(승용차, 약 39분) → 옥정호 구절초테마공원 약 54.4㎞(승용차, 약 1시간 17분)→ 광주호 호수생태원 → 약 13.4km(승용차, 약 30분)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가을빛 따라 정읍·광주로 떠나는 여행

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가을은 산책의 계절이다. 정읍에서 곱게 물들기 시작한 내장산 단풍과 가을 한철 말간 얼굴을 드러내는 구절초의 향기를 즐기고, 정읍에서 1시간 남짓 거리의 광주에서 광주호가 품은 풍성한 자연의 생명력을 만나보자.
무장애 관찰로 점자 안내판
장애 관찰로 점자 안내판

누구나 편하게 산책할 수 있는 내장산국립공원 무장애 탐방로

매년 10월 중순 경이면 단풍으로 일렁이는 내장산의 단풍 절정기는 10월 말~11월 초다. 예전에는 어렵게 산길을 올라야 단풍을 감상 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누구나 편하게 단풍을 감상할 수 있도록 무장애 탐방로가 조성되어 되었다.
10월 중순부터 단풍이 시작되는 내장산
10월 중순부터 단풍이 시작되는 내장산
탐방로는 매표소에서 내장사 일주문까지 약 2.7㎞에 걸쳐 있고, 휠체어나 유모차가 다니기 좋다. 탐방로 초입에 무장애 탐방로와 화장실에 대해 설명한 점자안내판이 있다.
점자블록이 설치된 내장산국립공원 무장애 탐방로
자블록이 설치된 내장산국립공원 무장애 탐방로
동구리입구에서 우화정까지 조성된 길은 호수를 끼고 있어 그 풍경이 아름답다. 우화정은 정자에 날개가 돋아 승천했다는 전설이 전해지는 푸른 지붕을 얹었는데, 정자 주변 곱게 물든 단풍과 어우러진 풍경이 아름다워 포토존으로 인기높다. 우화정 앞은 갈림길이다. 오른쪽 길은 내장사 일주문으로 향하는 직선 코스이고, 왼쪽 길은 내장산 케이블카 탑승장과 탐방안내소를 거쳐 일주문으로 이어진다.
내장산국립공원의 포토존인 우화정
내장산국립공원의 포토존인 우화정
내장산의 아름다움을 한눈에 보려면 내장산 케이블카를 타고 전망대까지 올라야 한다. 하지만 탑승장이 3층(계단 총 53개)에 위치해 있고, 지은 지 30여 년 정도 된 오래된 시설이어서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지 않았다. 휠체어를 사용하는 노약자, 영유아 동반가족 등 보행이 힘든 사람들은 내장산케이블카 탑승이 쉽지 않은 과정이다. 관광취약계층도 내장산의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도록 개선된 내장산 무장애 탐방로 BF시설과 같이, 내장산 케이블카 시설도 서울의 남산N서울타워 케이블카와 통영의 한려수도 조망케이블카처럼 개선되기를 기대해 본다.
내장사 정혜루 앞
내장사 정혜루 앞
단, 일반차량은 내장산 안으로 진입이 불가하지만 내장산 입구에서 탑승 장애인의 등급을 확인(1~3급 장애인등록증 지참 필수)받으면 케이블카 탑승장까지 진입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내장사 일주문 길
내장사 일주문 길
미끄럼방지를 위한 특수소재가 바닥에 깔려 있는 내장사 일주문을 지나면 단단하게 다져진 흙길이 이어진다. 약 300m의 길은 단풍이 한창인 10월 말이면 길 양옆으로 색색으로 곱게 물든 단풍이 펼쳐진다.
내장사 정혜루 옆에 설치된 안전 손잡이
내장사 정혜루 옆에 설치된 안전 손잡이
내장사는 여러 가지 무장애 시설도 갖췄다. 장애인과 노약자 출입구가 별도로 있고 경내 출입구와 대웅전 등 주요 길목에 경사로가 있다. 경내로 들어가려면 정혜루 옆 경사로로 올라가면 되는데, 경사가 약 25도여서 동반인의 도움이 필요하다.대웅전 옆 경사로는 약 11도로 전동휠체어는 혼자서도 올라갈 수 있지만 일반휠체어는 동반인의 도움을 받는 게 좋다. 천왕문 앞 전통 찻집은 주변 풍경을 감상하며 쉬어가기 좋다.
3년 만에 복원되며 경사로 추가 설치한 대웅보전
3년 만에 복원되며 경사로 추가 설치한 대웅보전

호젓한 호수 산책, 내장산단풍생태공원

2015년에 개장한 내장산단풍공원은 내장호와 맞닿아 있다. 화장실 뒤 멸종위기식물원 앞 길을 따라가는 동선을 추천한다. 공원은 대부분이 평지여서 휠체어가 다니기 무난하고, 수생식물원 옆과 단풍쉼터로 이어지는 길은 데크로 되어 있다.
내장산단풍생태공원의 데크
내장산단풍생태공원의 데크
내장호 전망포인트이자 철새를 관찰 할 수 있는 조류관찰대는 계단 때문에 올라가기 어렵지만, 조류관찰대 아래에서 보는 풍경도 멋있다. 가을에는 흰목물떼새와 원앙 등을 관찰 할 수 있다.
데크 길이 놓인 내장산단풍생태공원의 단풍쉼터
데크 길이 놓인 내장산단풍생태공원의 단풍쉼터
내장산단풍생태공원에는 당단풍, 좁은단풍, 털참단풍 등 내장산국립공원 자생 단풍나무 10여 종과 세계의 희귀 나무 20여 종이 자생한다.
내장산단풍생태공원 곳곳에 있는 전망 포인트
내장산단풍생태공원 곳곳에 있는 전망 포인트
공원 내부에서 둘러볼 만한 곳으로 수생식물원, 단풍분재원, 단풍터널 등이 있다. 그중 단풍터널은 가을이면 붉은빛으로 갈아입어 낭만적인 산책로로 인기다.
1cm 정도 턱이 있는 내장호 둘레길 초입
1cm 정도 턱이 있는 내장호 둘레길 초입
내장산단풍생태공원의 양쪽 길 끝으로 내장호 둘레길과 이어진다. 약 4.5㎞의 둘레길은 내장호를 따라 조성되어 있고, 천천히 다니면 2시간 정도 소요된다. 길은 데크 길과 흙길이 섞여 있다. 둘레길 진입로와 길 중간 중간 얕은 턱이 있지만 동반인의 도움을 받아 이동할 수 있다.
내장산단풍생태공원과 이어진 내장호 둘레길
내장산단풍생태공원과 이어진 내장호 둘레길

활기 넘치는 습지, 광주호 호수생태원

광주호 호수생태원은 광주를 대표하는 자연생태학습장으로 자연관찰원과 자연학습장, 수중·습지·초지 지구 등이 있다. 대부분의 길은 휠체어가 다니기 무난한 경사로나 평지로 이뤄졌지만, 길 중간 중간 벽돌이 튀어나오거나 작은 홈이 팬 곳이 있으니 주의한다.
광주호 호수생태원의 메타세쿼이어 데크 길
광주호 호수생태원의 메타세쿼이어 데크 길
이곳의 주요 명소로 메타세쿼이어 길을 꼽는다. 메타세쿼이어 길로 들어서기 전 50여 m의 길은 시각장애인을 위해 발걸음 소리가 크게 들리는 바닥소재가 깔려 있다.
문화해설사에게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광주호 호수생태원
문화해설사에게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광주호 호수생태원
이 길이 끝나면 메타세쿼이어 데크 길이 이어지고, 버드나무 군락지아 전망대로 연결된다. 전망대는 계단이 있어 올라가기는 어렵다. 하지만 전망대 밑에서 보는 풍경이 훌륭하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광주호 호수생태원의 소리나는 길
시각장애인을 위한 광주호 호수생태원의 소리나는 길

빛과 예술이 어우러진 체험 전시관, 국립광주과학관

광주의 자연에서 힐링했다면 다음은 광주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발돋움하고 있는 광주과학관을 만날 차례다. 과학관은 물 위의 떠 있는 우주선을 형상화한 외관이 눈에 띈다.
국립광주과학관 외관
국립광주과학관 외관
주출입구 옆에 있는 매표소에 장애인등록증(1~3급)을 제시하면 동반인 1인과 함께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과학관 내부는 2개 층으로 구성되었다. 1층과 2층 이동은 에스컬레이터를 지나 오른쪽에 있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한다. 전시관 내부는 턱이 없어 혼자서도 다닐 수 있고, 휠체어 대여나 휠체어 도우미가 필요하면 1층 중앙안내데스크에서 신청하면 된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블록이 설치된 국립광주과학관 입구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블록이 설치된 국립광주과학관 입구
1층은 인간의 기술과 변화를 상징하는 작품인 빛고을탑이 세워져 있는 중앙전시홀과 4D상영관, 전체투영관이 자리한다. 영상과 함께 바람, 번개, 안개 등의 효과를 경험할 수 있는 4D영상관은 좌석 맨 윗줄에 휠체어 2대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통로가 넓고 턱이 없는 국립광주과학관 1층 중앙전시홀
통로가 넓고 턱이 없는 국립광주과학관 1층 중앙전시홀

12m 돔 스크린을 갖춘 전체투영관은 천문관련 영상물을 볼 수 있으며, 동행인의 도움을 받아 고정 좌석에 앉거나 첫 번째 줄 앞 공간에서 휠체어에 앉아 관람할 수 있다. 4D상영관과 전체투영관은 각각 관람권을 따로 구매해야 하며, 상영 시관과 작품은 과학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www.sciencecenter.or.kr

휠체어 높이에 맞춘 2층의 체험기기
휠체어 높이에 맞춘 2층의 체험기기
2층은 2개 전시관이 있는데, 소리와 빛 등 다양한 과학 현상 체험시설과 3D체험관이 있다. 체험시설 중 인기가 높은 것은 소리빛과 우주터널이다. 소리빛은 빛의 파장에 따라 소리가 다르게 들리는 것을 이용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고, LED와 거울로 만든 우주터널은 우주의 탄생 원리를 체험할 수 있다.
입구에 경사로가 있는 2층 2관의 우주터널
입구에 경사로가 있는 2층 2관의 우주터널
3D체험관은 별도의 휠체어 좌석은 없지만 1열 앞에 휠체어를 댈 수 있다. 행글라이더 원리 체험 등 활동성이 높은 체험을 몇 가지를 제외하고 대부분 휠체어 앉아 체험할 수 있다.
카펫이 깔려 있는 2층 1관의 소리빛
카펫이 깔려 있는 2층 1관의 소리빛

광주 문화예술의 중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의 자연에서 힐링했다면 예술을 만날 차례다. 빛고을 광주는 문화예술 도시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광주의 문화예술을 이끄는 중요한 명소로서 아시아 문화를 교류하기 위해 다양한 전시와 공연이 펼쳐진다. 민주평화교류원, 문화창조원, 예술극장, 어린이문화원, 문화정보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문화정보원과 문화창조원, 예술극장 등에서 전시와 공연을 감상할 수 있다.
도슨트 전시가 열리는 국립아시문화전당 라이브러리 파크
도슨트 전시가 열리는 국립아시문화전당 라이브러리 파크
전체적으로 건물 구조가 독특하다. 특히 문화정보원이 있는 건물은 경사진 언덕에 자리해 주차장 쪽은 지상에 있지만 지하 1층 주차장으로 불리고, 문화정보원 건물 꼭대기에 있는 옥상정원이 지상 1층 옥상정원으로 불린다. 전체적으로 휠체어 이동에 무리가 없고 엘리베이터와 장애인 화장실을 갖추고 있다.
국립아시문화전당의 문화정보원의 음원 체험 공간
국립아시문화전당의 문화정보원의 음원 체험 공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문화정보원에서는 아시아의 예술과 문화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상설 전시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문화정보원 전시실 밖 대나무 정원은 실내지만 통로의 천장은 유리창으로 되어 있어 천장을 통해 햇빛이 잘 들어온다. 또 벽을 따라 대나무가 심어져 있어 야외 느낌을 선사한다. 문화정보원 다음 코스는 옥상정원이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지상 1층으로 오르면 옥상정원이다. 휠체어가 다니기 좋은 벽돌길로 되어 있고, 나무 밑에 벤치가 놓여 있어 쉼터로 활용된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정보원 전시실 밖 대나무정원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정보원 전시실 밖 대나무정원

정읍·광주의 맛집과 무장애 숙소

정읍에는 산외면에 한우마을이 있다. 마을 내 음식점 중 산외장터한우마을은 입식과 좌식 테이블을 모두 갖췄고, 입구에 휠체어 경사로가 있다. 한우구이와 소고기전골이 대표 메뉴다. 광주 시내는 남양회관과 젓가락 스테이크 굽다를 추천한다. 남양회관은 삼계탕과 전기통닭구이 전문점으로 출입구에 턱이 없어 휠체어 출입이 편하다. 스테이크와 파스타 전문인 젓가락 스테이크 굽다는 2층에 있지만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면 된다. 출입구과 실내는 턱이 없고, 장애인 화장실을 갖추고 있다.
정읍 산외장터한우마을의 소고기전골
정읍 산외장터한우마을의 소고기전골
다음 날 일정을 고려해 광주 시내에 있는 베니키아호텔 예술의전당을 숙소로 정했다. 이곳은 무장애 객실과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이 있다.
예술의전당의 무장애 객실 입구의 얕은 턱
예술의전당의 무장애 객실 입구의 얕은 턱
객실 초입은 얕은 턱이 있지만 동반인 도움이 없어도 휠체어로 지나갈 수 있다.
베니키아호텔 예술의전당의 무장애 객실
베니키아호텔 예술의전당의 무장애 객실

여행정보

추천 여행 코스(당일 코스)

내장산단풍생태공원(장애인 주차장, 장애인 화장실) → 점심 → 내장산국립공원 무장애 탐방로(장애인 주차장, 장애인 화장실) →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장애인 주차장, 장애인 화장실, 엘리베이터, 휠체어와 전동휠체어 대여) → 귀가


추천 여행 코스(1박 2일 코스)

첫째 날 : 내장산단풍생태공원(장애인 주차장, 장애인 화장실) → 점심 → 내장산국립공원 무장애 탐방로(장애인 주차장, 장애인 화장실)

둘째 날 : 광주호 호수생태원(장애인 주차장, 장애인 화장실, 휠체어 대여) → 점심 → 국립광주과학관(장애인 주차장, 장애인 화장실, 엘리베이터, 휠체어 대여) →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장애인 주차장, 장애인 화장실, 엘리베이터, 휠체어 대여) → 귀가


추천 여행 코스(2박 3일 코스)

첫째 날 : 내장산단풍생태공원(장애인 주차장, 장애인 화장실) → 점심 → 내장호 둘레길

둘째 날 : 내장산국립공원 무장애 탐방로(장애인 주차장, 장애인 화장실) → 점심 → 국립광주과학관(장애인 주차장, 장애인 화장실, 엘리베이터, 휠체어 대여)

셋째 날 : 광주호 호수생태원(장애인 주차장, 장애인 화장실, 휠체어 대여) → 점심 →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장애인 주차장, 장애인 화장실, 엘리베이터, 휠체어 대여) → 귀가


문의
-내장산단풍생태공원 : 063-539-7114 (정읍시청 문화관광)
-내장산국립공원 : 063-538-7875 / http://naejang.knps.or.kr

-옥정호 구절초테마공원 : 063-539-6170
-광주호 호수생태원 : 062-613-7891
-국립아시아문화전당 : 1899-5566 / www.acc.go.kr


관광지 무장애 정보


-내장산단풍생태공원
* 장애인 주차장, 장애인 화장실(공원 입구)
* 데크 길


-내장산국립공원(무장애 탐방로)
* 장애인 주차장(매표소)
* 장애인 화장실(매표소, 케이블카 입구)
* 데크 길
* 점자 안내판


-옥정호 구절초테마공원
* 장애인 화장실(공원광장 끝)


-광주호 호수생태원
* 장애인 주차장(입구 도로변)
* 장애인 화장실(관리사무소 옆)
* 휠체어 대여(관리사무소)
* 장애인(1~3급, 보호자 1인) 무료 입장


-국립아시아문화전당
* 장애인 주차장(주차장 A)
* 장애인 화장실(각 전시실)
* 엘리베이터(예술극장, 어린이문화원 근처)
* 전동휠체어(각 전시실)
* 휠체어 대여(각 전시실)

이동정보

대중교통 정보
-[기차]
용산역-정읍역 KTX 하루 17회(5:20~22:15) 운행, 약 1시간 30분 소요
* 문의 : 레츠코레일 1544-7788 / www.letskorail.com

-[버스]
센트럴시티터미널-정읍시외버스공용터미널(06:20~22:55) 운행, 약 3시간 소요.
동서울종합터미널-정읍시외버스공용터미널(8:10~18:10) 운행, 약 3시간 10분 소요.
동서울종합터미널 1688-5979 / www.ti21.co.kr
센트럴시티터미널 02-6282-0114
이지티켓 www.hticket.co.kr

자가운전 정보
-태인 IC에서 우회전 → 석지로를 따라 1.07㎞ → 태인교차로에서 광주·정읍 방면으로 우회전 → 정읍대로를 따라 5.89㎞ → 화해교차로에서 북면·정읍3산업단지 방면으로 우측 방향 → 정읍대로를 따라 3.91㎞ → 용호터널 진입 후 정읍대로를 따라 1.77㎞ → 송산교차로에서 담양·내장산 방면으로 좌회전 → 내장산로를 따라 3.06㎞ → 내장산로를 따라 1.71㎞ → 송죽삼거리에서 내장산국립공원 방면으로 좌회전 → 내장호반로를 따라 1.04㎞ → 좌회전 → 내장호반로를 따라 190m

음식·숙박정보

숙박 정보 
-베니키아호텔 예술의전당 : 광주광역시 서구 시청로20번길 2 / 062-600-9999 / 장애인 전용 객실,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장애인 화장실, 엘리베이터, 출입구 턱 없음, 점자블록 / www.benikea.com

-홀리데이인 광주호텔 : 광주광역시 서구 상무누리로 55 / 062-610-7000 / 장애인 전용 객실, 장애인 전용 주차장, 장애인 화장실, 엘리베이터, 출입구 턱 없음, 점자블록 / www.holidayinngwangju.com

식당 정보
-산외장터한우마을 : 소고기구이, 전골 / 정읍시 산외면 산외로 450-1 / 063-536-9244 / 출입구 경사로, 입식 테이블, 주차장
-남양회관 : 전기구이통닭, 삼계탕 / 광주광역시 동구 충장로58번길 4 / 062-223-8011 / 출입구 턱 없음, 입식 테이블
글 : 박산하(여행 작가), 사진 : 김애진(여행 작가), 일러스트 : 안정빈

※ 위 정보는 2016년 10월에 작성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에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기사의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주소 : (13203) 경기 성남시 중원구 사기막골로 150번길 20
전화 : 031-720-2809  |  팩스 : 031-733-6166  |  이메일 : joynuribus@daum.net
Copyright © 2020 성남시조이누리.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